과정소개

네트워크

로케이션
» Home > 과정소개 > 네트워크

네트워크(4차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핵심)

1. 네트워크 란??

- 네트워크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을 "Network(네트워크)"라고 합니다.

- 즉, 우리가 컴퓨터에서 친구에게 카톡을 보내고, 유투브를 시청하고, 온라인게임을 하는 것은 모두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합니다.

- 더 나아가 이러한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들이 서로 결합되어 연결된 것이 바로 "Inter-Network", 즉, "Internet(인터넷)"이라고 합니다.

- 인터넷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 실제 물리적인 전선을 이용한 통신을 "유선네트워크", 물리적인 전선없이 전자기파를 이용해 통신하게 되면 "무선네트워크"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
- 하지만 모든 통신은 "유선네트워크"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, "유선네트워크"없이는 "무선네트워크"도 존재할수 없습니다.

- 현재는 회사에서의 업무, 일상 등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으며, 네트워크는 모든 IT분야의 기반이라고 볼수 있어,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 중 하나입니다.

2. 네트워크 엔지니어?

- 유선네트워크든 무선네트워크든 어떠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더라도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"네트워크장비(라우터, 스위치 등)"가 필수적입니다.

- "네트워크 엔지니어"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"네트워크장비"를 활용하는 엔지니어로서, 필요에 따라 허브, 공유기, AP, WLC, IP전화기, 방화벽 등 다양한 장비를 활용합니다.

- 또한, 구성하는 네트워크 규모에 따라 연결되는 PC, Server 등 연결되는 장비가 증가하게 되어 부하가 증가하고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.

-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다양한 "네트워크기술(VLAN, STP, 라우팅, 게이트웨이 이중화, VPN 등)"을 적용하여 안정적이며, 가용성이 높고, 보안이 강화된 네트워크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.

3. 시스코(CISCO)?

- 시스코(CISCO)는 미국의 IT 통신 기업으로, 전세계 네트워크 분야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네트워크 전체 시장을 이끌어가는 회사입니다.

- 시스코에서는 다양한 네트워크장비(라우터, 스위치, AP, WLC, 방화벽 등)를 생산하고 있으며, 시스코에서는 네트워크장비를 활용하는 엔지니어의 기술력을 인증하기 위한 국제공인자격시험으로 CCNA(초급), CCNP(중급), CCIE(고급)가 있습니다.

- 시스코는 네트워크장비를 파트너쉽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, 파트너쉽을 형성하기 위한 조건으로 회사 내부 직원들의 자격증(CCNA,CCNP,CCIE)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가장 인정받는 자격증입니다.

4. 네트워크 일자리 전망

- 네트워크 산업분야 특징으로 전공과 무관하게 네트워크장비 활용능력과 기술 활용능력이 중요

- 4차 산업혁명에 따른 IT기술에 발전으로 인해 기반이 되는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증가

-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보다 안정적이고, 가용성이 높고, 보안이 강화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고급기술을 갖춘 엔지니어가 필요

-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통계자료 네트워크장비 제조사 실태조사(2020년) - 네트워크 관련 모든 영역에서 2021년 상반기 대비 2021년 하반기의 네트워크 산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

-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통계자료 네트워크장비 제조사 실태조사(2020년) - 네트워크관련 인력 수급시 애로사항으로 요구능력 보유 인재 부재가 21.2%로 조사 됨

※<출처>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통계자 네트워크장비 제조사 실태조사(2020년)